○ 코로나19 사태, 직업세계 변화 및 디지털 전환 시대 등에 대응하여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 교수・학습 방식을 개선하고 학교 안팎의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됨. ○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 진로전환기 진로연계교육, 고교학점제 등 교육제도 변화에 대응하여 학교 교육 전반과 진로교육 간 연계, 진로전담교사와 다른 교과 교사의 협력이 중요해지고 있음. ○ 또한 「진로교육법」에 따른 국가 진로교육 정책 수립의 책무로서 미래 진로교육의 방향과 정책을 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지방교육자치 시대의 중앙과 지방 간 진로교육 네트워크을 구축하며 연계・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_ⅸ 제1장 서 론_1 제1절 국가진로교육센터 사업 배경 3 제2절 국가진로교육센터 비전 및 기능 5 제3절 2021년 국가진로교육센터 사업 성과 8 제4절 2022년 국가진로교육센터 세부 사업 내용 10 제2장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_13 제1절 사업의 개요 15 제2절 학생 조사 결과 20 제3절 교사 조사 결과 29 제4절 관리자?학부모 조사 결과 43 제5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48 제3장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_53 제1절 사업의 개요 55 제2절 대학 조사 결과 58 제3절 학생 조사 결과 66 제4절 이슈 분석 결과 73 제5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76 제4장 진로교육 관계자 연수_79 제1절 사업의 개요 81 제2절 진로체험지원센터 실무 담당자 교육(1차 연수) 83 제3절 보호시설 청소년 진로담당자 교육(2차 연수) 87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92 제5장 진로교육 연계?협력체계 구축_95 제1절 사업의 개요 97 제2절 진로교육 업무 관계자 협의회 개최 99 제3절 국가-시?도 진로교육센터협의회 개최 110 제4절 국가진로교육포럼 개최 113 제5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17 제6장 결 론_119 제1절 2022년 사업의 핵심 성과 121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향 126 참고문헌_129 부 록_131 1. 2022년도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 사업 산출물 목록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