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의 성과와 관련하여 박동열 외(2020)의 연구에서는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각 추진과제에 대한 ‘추진 정도’와 ‘중요도’ 등 일반적인 인식 수준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러나 각 추진과제별 구체적인 추진 내용과 결과 등에 대한 점검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에서 제시된 정책과제의 주요 추진 현황과 성과 및 한계를 점검·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추후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중장기 추진 방향 및 과제를 제안하는 데 가장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the mid to long-term direction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policies at this point in time. To achieve this goal, recent trend of changes in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and domestic and foreign policy issues were analyzed, and the current status and performance of ‘An Innovation Plan for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2018.7.)’ were checked to derive implications. As research methods, literature and data analysis, FGI, Delphi survey, and expert advisory meetings were conduc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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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7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변화 동향_17 제1절 직업교육훈련 환경 변화 19 제2절 직업교육훈련 정책 이슈 36 제3절 해외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 정책 동향 55 제4절 종합 및 주요 시사점 70 제3장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의 추진 상황_75 제1절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의 개요 77 제2절 정책과제 추진 실적 및 현황 83 제3절 종합 및 주요 시사점 204 제4장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중장기 추진 방향 및 과제_217 제1절 추진 방향 및 과제 구안 219 제2절 추진 방향 및 과제 타당화 226 제3절 추진과제별 세부 추진내용 234 제4절 정책 제언 269 SUMMARY_275 참고문헌_283 부록_289 1. 델파이조사 설문지(1차) 291 2. 델파이조사 설문지(2차)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