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600명의 외국어고 및 과학고 학생들을 추가 조사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4차 조사(2007년) 자료를 사용하여, 입시제도가 사교육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현재의 대입제도에서 비껴가 있는 트랙에 위치한 과학고 조기졸업생의 경우 일반고 학생들과 외국어고 및 정상졸업 예정 과학고 학생들에 비해서 사교육 의존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공교육의 정상화를 통해 사교육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특목고의 경우 무한 점수경쟁으로 특징지워지는 현행 입시제도하에서는 사교육 의존도를 오히려 더 강화시키는 측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Of Contents
Ⅰ. 문제제기 Ⅱ. 기존 연구 개관 Ⅲ. 연구 가설 Ⅳ. 기초통계와 분석모형 Ⅴ. 분석결과 Ⅵ. 요약 및 한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