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민간자격 등록·관리 사업: 2.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 Author(s)
- 이동임; 정향진; 임경범; 정서희; 장보성; 박주희
- Publication Year
- 2022-12-31
- Created
- 2023-04-24
- Keyword
- 표시?광고 모니터링; 민간자격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724
- Abstract
- □ 2007년 자격기본법의 개정으로 그간 별도의 행정절차 없이 시장의 자율에 따라 신설 및 관리되어 온 민간자격을 의무적으로 등록하도록 하는 ‘민간자격 등록제도’가 도입·운영되고 있음
□ ’08년 민간자격 등록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민간자격 시장의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민간자격의 난립 및 과다 경쟁 등으로 민간자격제도의 대외적 공신력이 저하되고 있음
□ 더불어 민간자격 관리자의 관리·운영 미숙 및 지나친 상업행위에 따른 과장된 표시·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도입된 등록제도의 취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음
□ 따라서 ’13년 교육부는 민간자격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고, 합법적 민간자격관리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불법 민간자격관리자에 대한 제제 조치 및 등록자격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으로 자격기본법을 개정함
□ 미등록과 거짓·과장 광고를 판단하는 구체적인 기준과 처벌규정이 마련됨에 따라 민간자격 광고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조사를 통하여 민간자격 광고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문제 사항을 시정 조치함으로써 민간자격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필요가 있음
□ 본 조사결과는 거짓·과장 광고를 유형별로 정리하여 관계중앙행정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정부가 부당광고에 대한 행정적·법률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피해 예방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 Table Of Contents
- 요약_V
제1장 서 론_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조사 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 효과 6
제2장 2022년 등록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_7
제1절 개요 9
제2절 인쇄매체 모니터링 결과 14
제3절 인터넷 홈페이지 모니터링 결과 21
제4절 기획조사(소셜미디어) 모니터링 결과 32
제5절 표시의무 준수 현황 41
제6절 15개년간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47
제3장 2022년 상시 모니터링 및 소비자상담 결과_55
제1절 상시 민원 제보 모니터링 결과 57
제2절 상시 기사 검색 결과 59
제3절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66
제4장 종합 및 제언_69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이동임. (2022-12-31). 2022년 민간자격 등록·관리 사업: 2.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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