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센터 운영 사업 :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동선변숙영김종우류지은이상훈이정민오혁제김호진이영민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4-24
Keyword
직업계고 학점제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72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22학년도부터 특성화고까지의 우선 도입, 그리고 관련 제도의 정비 등에 따라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취지나 목적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필요한 세부적 제도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현황과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과 관련한 지원체제, 단위학교에서의 학점제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현황 및 개선의견 수렴, 그리고 직업계고 학점제를 위한 학교공간 조성 방안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학점제 정책 및 추진체계 분석_13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정책 현황 15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체계 33
제3절 결론 및 개선 방안 46
제3장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실태 분석_49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 52
제2절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현황 62
제3절 학교 밖 교육 운영 현황 76
제4절 직업계고 학점제 학사운영 현황 86
제5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원운영 현황 97
제6절 효율적인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개선 의견 110
제7절 결론 및 개선방안 119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공간 조성 실태 및 의견_125
제1절 직업계고 학교공간 현황 127
제2절 직업계고 학교 공간 조성 의견 141
제3절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공간 조성(교과교실제) 지원 167
제4절 결론 및 개선 방안 179
참고문헌_183
부록_187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실태 조사 : 1. 학점제 담당교사용 189
2.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실태 조사 : 2. 공동교육과정 담당교사용 201
3.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실태 조사 : 3. 학교밖교육 담당교사용 204
4.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실태 조사 : 4. 학교공간 담당자용 207
5.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공간 진단 프로그램(직업계고 스페이스 프로그램) 매뉴얼 212
Publisher
교육부,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최동선. (2022-12-31). 2022년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센터 운영 사업 :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