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학습병행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기업현장교사의 보유역량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 기업현장교사의 보유역량 향상에 따른 일학습병행의 사업성과 향상 가능성에 주목하고, 아울러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현장의 요구를 수용하여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함. - 구체적으로는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 도입에 따라 일학습병행의 주요 주체인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간접적으로 일학습병행 사업의 경제적 예상 효과를 검토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_1 제1절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내용 및 방법 6 제2장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 및 유관제도 고찰_11 제1절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 추진 현황 13 제2절 기업현장교사 유관자격 제도 고찰 21 제3장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 도입에 따른 예상 영향 요인_31 제1절 개요 33 제2절 기업현장교사 필요 역량 고찰 34 제3절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 도입에 따른 (예상)영향 속성 맵 도출 40 제4장 정책 추진의 경제적 가치 측정 방법론 탐색_45 제1절 정책성과를 바탕으로 한 효과성 연구 47 제2절 정책 시행 전 또는 공공재 등 비시장재화의 가치 측정 51 제5장 기업현장교사의 역량(활동)의 효과를 통한 경제적 예상효과 실증분석_61 제1절 분석 개요 63 제2절 실증분석 결과 66 제6장 요약 및 제언_73 제1절 요약 75 제2절 정책제언 78 참고문헌_79 보론_85 1. 조건부가치측정(CVM)을 통한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의 경제적 가치 추정 85 부록_91 1. 기업현장교사 경력관리제 도입에 따른 경제적 예상효과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지 93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홍광표. (2022-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Ⅱ. 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