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의 지역산업 연계와 공동훈련센터의 발전을 위해,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는 데에 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는 「제1차 일학습병행 추진계획」 중 하나로, 추진계획에는 훈련 직종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공동훈련센터를 지역산업과 연계된 직종으로 전문화하고, 공동훈련센터가 전문화된 직종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일학습병행을 운영하도록 유도할 계획이 마련되어 있음 ○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노하우가 유사한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공동훈련센터에 전수되어야 한다는 추가적인 목적도 있음 이러한 측면에서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선정과 선발, 운영은 ‘어떻게 경쟁 관계에 놓인 공동훈련센터들 간의 공유와 개방을 가능하게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푸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이에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두 가지 이슈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첫째는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에 관해 새롭게 부여되는 가치와 기존의 가치인 ‘지역 특수성’과 ‘자격의 통용성’, ‘경쟁’과 ‘공유’ 간의 가치 속에서 균형점을 찾는 것임 이에 본 연구는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 운영에 대한 쟁점을 제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검토함으로써 다양한 가치 간의 균형점에 맞는 운영 전략을 도출하였음 구체적으로는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를 지정하는 데에 있어 (1) 전문성의 정의, (2) 선정·선발 방법과 기준, (3) 유관기관과의 기능 조정, (4) 공유의 대상, (5) 공유의 결과평가, (6) 인센티브에 대한 쟁점을 도출하고 논의하였음 ○ 둘째는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를 통해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선발이 용이하도록 성과평가 체계를 개선하고 고도화하는 것임 기존의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는 정책적 필요에 따라 지표가 구성되었고 잦은 변경이 있었다는 한계가 있음 올해 유사 훈련사업의 공동훈련센터에 대한 평가 주체가 변경되는 등 정책적 개선이 이루어지는 만큼, 성과평가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는 시점임 공동훈련센터에 새로운 가치가 부여된 것을 반영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와 방법에 대한 제안이 필요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방법 6 제2장 현황 분석_7 제1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지역산업 연계 수준 연구 방법 9 제2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지역산업 연계 수준 분석 결과 13 제3절 소결 42 제3장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 운영 관련 연구_45 제1절 국내외 사례조사 47 제2절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쟁점 및 델파이조사 결과(1안) 66 제3절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수정 운영방안(2안) 93 제4절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수정 운영방안(3안) 114 제4장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개선방안 관련 연구_119 제1절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현황 및 이슈 121 제2절 유사 훈련사업 평가지표와의 비교 분석 132 제3절 유관 부처 사업 평가지표 분석 137 제4절 전문가조사 결과 156 제5절 소결 및 개선방안 166 제5장 결 론_169 제1절 연구의 요약 171 제2절 정책적 제언 174 참고문헌_239 부 록_181 1. 델파이 1차 조사 설문지 183 2. 델파이 2차 조사 설문지 197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안선민. (2022-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Ⅳ. 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