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Ⅳ

Metadata Downloads
Author(s)
안선민홍광표손규태문상균박동진나영선오민지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5-02
Keyword
일학습병행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754
Abstract
○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의 지역산업 연계와 공동훈련센터의 발전을 위해,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는 데에 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는 「제1차 일학습병행 추진계획」 중 하나로, 추진계획에는 훈련 직종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공동훈련센터를 지역산업과 연계된 직종으로 전문화하고, 공동훈련센터가 전문화된 직종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일학습병행을 운영하도록 유도할 계획이 마련되어 있음
○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노하우가 유사한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공동훈련센터에 전수되어야 한다는 추가적인 목적도 있음
­ 이러한 측면에서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선정과 선발, 운영은 ‘어떻게 경쟁 관계에 놓인 공동훈련센터들 간의 공유와 개방을 가능하게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푸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이에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두 가지 이슈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첫째는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에 관해 새롭게 부여되는 가치와 기존의 가치인 ‘지역 특수성’과 ‘자격의 통용성’, ‘경쟁’과 ‘공유’ 간의 가치 속에서 균형점을 찾는 것임
­ 이에 본 연구는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 운영에 대한 쟁점을 제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검토함으로써 다양한 가치 간의 균형점에 맞는 운영 전략을 도출하였음
­ 구체적으로는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를 지정하는 데에 있어 (1) 전문성의 정의, (2) 선정·선발 방법과 기준, (3) 유관기관과의 기능 조정, (4) 공유의 대상, (5) 공유의 결과평가, (6) 인센티브에 대한 쟁점을 도출하고 논의하였음
○ 둘째는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를 통해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선발이 용이하도록 성과평가 체계를 개선하고 고도화하는 것임
­ 기존의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는 정책적 필요에 따라 지표가 구성되었고 잦은 변경이 있었다는 한계가 있음
­ 올해 유사 훈련사업의 공동훈련센터에 대한 평가 주체가 변경되는 등 정책적 개선이 이루어지는 만큼, 성과평가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는 시점임
­ 공동훈련센터에 새로운 가치가 부여된 것을 반영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와 방법에 대한 제안이 필요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방법 6
제2장 현황 분석_7
제1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지역산업 연계 수준 연구 방법 9
제2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지역산업 연계 수준 분석 결과 13
제3절 소결 42
제3장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 운영 관련 연구_45
제1절 국내외 사례조사 47
제2절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쟁점 및 델파이조사 결과(1안) 66
제3절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수정 운영방안(2안) 93
제4절 전문성 특화 공동훈련센터의 수정 운영방안(3안) 114
제4장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개선방안 관련 연구_119
제1절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현황 및 이슈 121
제2절 유사 훈련사업 평가지표와의 비교 분석 132
제3절 유관 부처 사업 평가지표 분석 137
제4절 전문가조사 결과 156
제5절 소결 및 개선방안 166
제5장 결 론_169
제1절 연구의 요약 171
제2절 정책적 제언 174
참고문헌_239
부 록_181
1. 델파이 1차 조사 설문지 183
2. 델파이 2차 조사 설문지 197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안선민. (2022-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Ⅳ. 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