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Ⅴ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동진박종성이동임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5-02
Keyword
일학습병행도제훈련지속가능성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755
Abstract
□ 글로벌 저탄소‧친환경 기조와 ESG 도입은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기업의 주요 생산요소와 생산방식에 큰 변화를 야기할 수 있음.
◦ 이는 국내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으나, 반대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도 있음.
□ 이러한 녹색‧ESG 활성화 기조와 생산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촉진을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주도 훈련 활성화 및 변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음.
□ 따라서 본 사업에서는 ESG 도입 배경과 국내외 ESG 주요 활용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일학습병행 등 기업주도 훈련과 ESG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독일의 아우스빌둥 동향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일학습병행 제도에 주는 시사점을 발굴하고자 하였음.
Table Of Contents
요 약_v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주요 추진 내용 및 방법 4
제2장 일학습병행과 ESG 연계 방안_7
제1절 서론 9
제2절 정의 및 주요 지표 11
제3절 이론 및 실증적 배경 19
제4절 ESG 정책 및 활용 현황 24
제5절 기업 관계자 인식 현황 37
제6절 일학습병행과 ESG 연계 방향 및 제언 42
제3장 지속가능발전 대응 독일 아우스빌둥 동향 분석_47
제1절 독일 지속가능발전의 논의 배경 49
제2절 독일 도제훈련의 지속가능발전 대응의 필요성 51
제3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독일 도제훈련 시범사업 55
제4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독일 도제훈련 시범사업 사례: 식료품제조 및 운송·물류 분야 66
제5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독일 도제훈련 거버넌스 79
제6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독일 도제훈련 운영의 변화: 시사점 86
제7절 결론 99
참고문헌_103
부 록_115
1. 학습기업 관계자 인식조사지 117
2. 독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정표 127
3. ‘에너지’ 모듈의 하위모듈 6개의 학습계획 소개 131
4. 지속가능성 지향의 교수/학습과정 설계를 위한 10가지 실행 규정안 137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박동진. (2022-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Ⅴ. 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