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Ⅱ
- Author(s)
- 윤형한; 홍선이; 박동열; 이수정; 김종욱; 옥준필; 김남희; 한애리
- Publication Year
- 2023-02-28
- Created
- 2023-05-17
- Keyword
- NCS; 전문교과 교육과정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773
- Abstract
- ○ 본 과제는 기존의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에 더해 한시적으로 신설된 사업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안착과 적용에 대비하여 교과(군)별 다양한 이슈를 점검하고 논의하여 추가 개선 과제를 모색하고자 하였음.
-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Ⅰ’의 경우 기존과 유사하게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서를 수정?보완하는 과업과 더불어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전체 과정을 점검?모니터링하고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총괄팀을 지원하는 과제 성격으로 운영됨.
-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Ⅱ’는 교과(군)별 논의의 장을 만들고 지원하는 과제 성격으로 운영됨.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사업 추진 체계 및 절차 10
제4절 사업 결과물 29
제2장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현장적합화 지원_31
제1절 지원 개요 33
제2절 전문교과 과목 편제 현장적합화 35
제3절 전문교과 각론 시안 현장적합화 58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98
제3장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공론화 지원_101
제1절 지원 개요 103
제2절 온라인 포럼 105
제3절 국민참여소통채널 140
제4절 공청회 146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47
제4장 NCS기반 교육과정 내실화 지원_149
제1절 지원 개요 151
제2절 NCS 학습모듈 발행 단가 산출 151
제3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전공 실무 과목 NCS 분석 153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59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_161
제1절 결론 163
제2절 향후 과제 164
참고문헌_171
부록_173
1. 교과(군)별 개발진 협의체 운영 일지 175
2. 2022 개정 교육과정 전공 실무 과목 NCS 매칭 현황 183
- Publisher
- 교육부,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윤형한. (2023-02-28). 2022년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Ⅱ.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