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사들의 수업 운영과정에서 교수·학습, 프로젝트 기반, 교과 간 융합수업 등에서 나타난 우수 사례 등을 공유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함 - 학교장은 교사들의 전문적인 학습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수업·학생 지도 등의 면에서 우수한 전문교과 교사를 추천하여 교사 간의 교류망을 형성하도록 지원함 본 연구회는 전국의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와 정보과학고등학교의 정보·컴퓨터 교사가 모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생들이 IT 및 SW 산업 분야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인재상을 파악하고, 각 학교의 수업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수업 상황에서의 어려움과 장애물들을 인지하고 개선점을 파악하여 개선하는 데 있다. 특히, 프로젝트식 수업에 대한 개선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학생들의 프로젝트 역량인 의사소통 역량, 협업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마이스터고 교사연구회 개요 1 Ⅱ. 마이스터고 교사연구회 운영 사례 5 01 SW 인재양성을 위한 수업사례 공유 및 개선방안 연구_ Hello World 7 02 기계 분야 AI 융합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 자료 개발_ MAMEMO 25 03 기계 교과에 적용된 AI 융합 관련 교수학습 설계 적용 및 개선방안 _ MAS 57 04 학교 현장 내 실시되는 안전교육 현황조사 및 개선 방향 제시 연구 _ 미래 SF 93 05 전기·전자 교과의 프로젝트 사례공유를 통한 수업역량 강화 _ 라일렉 129 06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업 운영 _ 부울경 151 07 교과 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우수사례 공유_ I’m your Energy 165 08 과정형평가 가이드 제작 및 활용 _ FAB 189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산광역시교육청
Citation
한국직업능력연구원. (2022-12-31). 2022년 마이스터고 교사연구회 운영 사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