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계고 학점제를 통하여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 또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희망하는 학과(과정)를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사회적 편견으로 인하여 중학생들이 중등 직업교육 선택을 주저하거나 기피하는 현상, 특성화고를 선택한 학생들 중 일부 학생은 자신이 희망하지 않은 학과 또는 전공을 이수하는 현상, 학업 중단 등을 방지할 수 있음. □ 미래 직업교육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현재의 학과 중심 학사제도를 벗어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해짐.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교육과정 이수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하여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함. 1학점 수업량은 현행 17회에서 16회로, 총이수 학점은 현행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여 학사 운영의 유연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
Table Of Contents
Ⅰ 직업계고 학점제의 이해 1 직업계고 학점제의 도입 배경 2 2 직업계고 학점제의 개념 및 추진 과정 4 3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9 Ⅱ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방향 및 절차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방향 14 2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준비 25 Ⅲ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방안 1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40 2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 밖 교육 65 3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 및 학업 상담85 4 직업계고 학점제 학생 평가 및 관리 108 5 직업계고 학점제 교원 및 시설 활용 127 참고 문헌 143 부록 145 ㅣ부록 1ㅣ 2022학년도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지원 계획 146 ㅣ부록 2ㅣ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계획서 양식(안) 172 ㅣ부록 3ㅣ 직업계고 학점제 Q&A 205 ㅣ부록 4ㅣ 직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211 ㅣ부록 5ㅣ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221 ㅣ부록 6ㅣ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계획(안) 250 ㅣ부록 7ㅣ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안)(2022-2024)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