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 검정제도에서 요구하는 조건이 다양하고 때로는 요구가 서로 상충 되기도 하며 산업기술의 계속적인 변화로 그 요구는 동태적일 수밖에 없다. 또한 자격의 요구자와 수혜자, 정책의 영향을 받는 대상이 다양하여 단순한 논리로 이상적인 자격제도를 결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자격제도 발전 배경을 조사하고 외국의 현행 자격 제도 체제 설정 원칙을 분석하므로 서 우리나라 자격제도가 갖고있는 한계점을 극복하도록 하고 외국자격의 종류와 등급 분류 기준을 분석하므로서 우리 나라 자격 체제 개편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한다. In this study, we tried to analyze the qualification system in six countries such as UK. Germany, France, Australia, Japan, USA, We also would like to find the background of each countries' certification development, vocational education system, and national qualification. From the findings, we tried to detect main directions for the reform of the Korean qualification system.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fram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main role of the certification system, and the background of qualification system development among the six countries. In this research, the diverse methodology such as the literature review and expert advising from the related countries, and the visit to relevant organization in the selected countries are employed ...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방법 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과 우리나라 자격제도 7 1. 이론적 배경과 비교의 관점 7 2. 우리나라 자격제도의 문제점 17 Ⅲ. 영국 25 1. 교육·훈련제도 25 2. 자격제도 발전 배경 38 3. 자격제도 현황 42 4. 학교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50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53 Ⅳ. 독일 57 1. 교육·훈련제도 57 2. 자격제도 발전 배경 71 3. 자격제도 현황 74 4. 학교교육과 자격 및 고용제도의 연계 81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83 V. 프랑스 87 1. 교육·훈련제도 87 2. 자격제도 발전 배경 98 3. 자격제도 현황 103 4. 학교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109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112 Ⅵ. 호주 115 1. 교육·훈련제도 115 2. 자격제도 발전 배경 127 3. 자격제도 현황 131 4. 학교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134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135 Ⅶ. 일본 139 1. 교육·훈련제도 139 2. 자격제도의 발전 배경 150 3. 자격제도 현황 154 4. 학교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164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166 Ⅷ. 미국 171 1. 교육·훈련제도 171 2. 자격제도 발전 배경 180 3. 자격제도 현황 183 4. 학교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188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190 Ⅸ. 우리 나라 자격제도의 개선 방향 195 1. 검정방법 195 2. 질 관리 체제 198 3. 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강화 200 4. 민간자격기구의 인증 203 5. 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205 6. 자격제도 운영에 대한 협력체제 구축 206 참고문헌 209 Abstract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