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총괄보고서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종성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9-05
Keyword
일학습병행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825
Abstract
□ (일학습병행의 개념 및 목적) 일학습병행은 스킬미스매치 해소 및 현장실무 중심의 인력 양성 등을 위해 2013년부터 고용노동부의 주도하에 추진하고 있는 직업능력개발사업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 등이 있음.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임.
○ 일학습병행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자(학습근로자)를 채용하여 기업 현장 및 학교 등의 교육훈련기관에서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하여,
○ 교육훈련과정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가 평가하여 국가기술자격에 준하는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임.
­ 즉, 일학습병행은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서 NCS 기반 자격을 토대로 개발한 훈련과정에 따라 기업(OJT와 Off-JT)과 공동훈련센터(Off-JT)에서 훈련을 제공한 후,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임.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_1
제1절 일학습병행의 개념 및 일학습병행성과관리센터의 연혁 3
제2절 일학습병행성과관리센터의 사업 추진 경과 및 실적 5
제3절 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내용 7
제2장 2022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사업과제 수행 결과_9
제1절 일학습병행 발전 협의회 운영 사업(제1분과) 11
제2절 일학습병행 발전 협의회 운영 사업(제2분과) 24
제3절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Ⅰ 37
제4절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Ⅱ 59
제5절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Ⅲ 73
제6절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Ⅳ 90
제7절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Ⅴ 99
제8절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Ⅵ 131
제9절 일학습병행 실태조사 160
제10절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184
제11절 2022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지원단 성과 모니터링 253
제12절 일학습병행 국내세미나 286
제13절 일학습병행과 다양한 직업훈련 사업의 제도 및 노동시장 성과 분석 295
제14절 고교단계 일학습병행 발전 방안 353
제15절 일학습병행 자격 신규직종 발굴 및 운영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380
제16절 일학습병행자격과 국가기술자격간 분류체계 연계 기초 연구 396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박종성. (2022-12-31). 2022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총괄보고서.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