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개발 : 실과(기술·가정) 교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 Focusing on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Author(s)
이용순서우석박종성최석진박선미
Publication Year
2001-12-31
Created
2001-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의 실과(기술·가정) 교과를 중심으로 환경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개발하는 데 있으며, 그 구체적인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 7 차 교육과정의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구명한다. 둘째,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This study is designed to research teaching &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ing on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dentify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suitable for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of the 7th curriculum and develop a variety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which can be utilized in the subject of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ontent of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parts; first, identif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practic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t home and abroad, and selection & utiliz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subject of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second,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ir usage, and reference materials for each maj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analysis of reference materials and data, interviews, consultation with specialists council and international seminars...
...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제1부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내용 3
4. 연구 방법 4
5. 연구의 추진 절차 및 제한점 8
Ⅱ.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10
1. 환경교육 교수-학습의 의의 10
2. 환경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15
3.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논의 동향 28
Ⅲ. 국내·외 환경교육 교수-학습의 실태 분석 34
1. 우리 나라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실태 분석 34
2. 외국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실태 분석 46
Ⅳ.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 55
1.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환경교육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 56
2.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환경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58
3.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선정을 위한 종합적 논의 67
Ⅴ.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과 주요 교수-학습 방법 및 활용 방안 69
1.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69
2.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 방법 및 활용 방안 71
Ⅵ. 요약 및 제언 96
1. 요약 96
2. 제언 105
참고 문헌 108
Abstract 113
제2부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 교수-학습의 실제
Ⅰ.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과 활용 방안 121
1.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121
2.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122
Ⅱ. 주요 교수-학습 방법별 자료 124
1. 각 모듈별 개관 124
2. 주요 교수-학습 방법별 자료 예시 135
모듈 1 아름다운 환경을 가꾸기 위한 문제 해결 학습법 136
모듈 2 수질 문제 이해를 위한 실험·실습법 157
모듈 3 쾌적한 실내 환경의 유지가 환경 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학습법 180
모듈 4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의 관계를 199
모듈 5 대체 에너지 자원 개발 실태 파악을 225
모듈 6 환경 오염이 작물 생장 및 재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실습법 257
모듈 7 생태계 보전을 위한 생물의 다양성 조사 학습법 292
모듈 8 자연 자원 보전의 중요성 이해를 위한 NIE 학습법 312
모듈 9 합성 세제로 인한 수질 오염을 337
모듈 10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기 위한 ICT 활용 학습법 353
모듈 11 화학 유해 물질 배출로 오염된 수질을 371
모듈 12 산업 안전과 청정 에너지 사용을 위한 토의 학습법 399
부 록 43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itation
이용순. (2001-12-31).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개발 : 실과(기술·가정) 교과를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