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관계가 전문계 고등학생의 교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인문계 고등학생과의 비교를 통해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 of Parental Relationship on the Subject Interest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 Author(s)
- 이현철; 김경식
- Publication Year
- 2010-02-19
- Created
- 2010-02-19
- Keyword
- subject interest; parent-student relationship;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896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자료를 활용하여 상급학교 진학으로 그 진로 방향이 변화하고 있는 전문계 고등학생의 교과 흥미도 결정에 대한 다양한 요소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부모관계에 집중하여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교과 흥미도와 관련된 맥락을 인문계 고등학생들과 비교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본다면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교과 흥미도와 관련된 측면을 살펴보면 성별, 부학력, 월평균소득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교과 흥미도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성별, 부학력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측면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하겠다.
학생 개인수준 항목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전문계 고등학생의 경우 자아인지, 고민, 수업태도, 공부이유 및 포부 등의 변인의 영향을 확인하였는데, 이들 변인 모두 교과 흥미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발휘하였고 인문계 고등학생들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학교 특성에 따른 차이에 관계없이 고등학생들의 교과 흥미도는 자신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을수록, 현재의 삶을 조금 더 치열하게 고민할수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그리고 분명한 학업에 대한 이유를 가지고 있을수록 높아짐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학교관련 변수들이 투입될 때, 전문계와 인문계 모두 개인 특성의 영향력은 상실되었지만 전체 독립변인들의 변량은 크게 증가되었다. 특히 전문계는 그 변량의 증가 폭이 38.3%로 인문계의 32.5%보다 컸으며, 학업성취가 교과 흥미도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들의 교과 흥미도에 대한 학교 시설 및 환경과 학업성취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며, 아울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들 변인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관계의 경우, 전문계에서는 부모시간공유와 부모압력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인문계에서는 부모시간공유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parental relationship on subject interest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by using a sample from KEEP(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vocational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n subject interest. Also, there are differences among other independent variables. Second, the impact factor of subject interest in vocational and academic students are students-, school- and parent-student relationship-related variables(for example sharing time).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educational field and schools should have to improve the program for students to development the students' intrinsic characters and to enhance academic achievement and parent-student relationship.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현철. (2010-02-19). 부모관계가 전문계 고등학생의 교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인문계 고등학생과의 비교를 통해. 제5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 Type
- Conference Paper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행사자료 > I. KEEP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