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에서는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교육적 효과 및 도제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학교현황조사와 (2) 관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성과 분석을 실시하고자 함. 그리고 (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구분을 당초 NCS 대분류에서 과정별로 세분화 분석하여 산업변화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파악하고자 함.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대한 정책 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_xi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5 제2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현황조사_9 제1절 학교현황조사 개요 11 제2절 학교현황조사 결과 17 제3절 소결 43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계자 설문조사_47 제1절 설문조사 개요 49 제2절 재학생 조사 결과 79 제3절 교원 조사 결과 122 제4절 기업관계자 조사 결과 140 제5절 소결 163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평가_169 제1절 성과평가 개요 171 제2절 성과평가 만족도 결과 180 제3절 성과평가 종합 결과 185 제4절 소결 203 제5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현황과 진단_207 제1절 분석의 필요성 및 분석자료 209 제2절 사업단의 운영 형태 211 제3절 주체별 참여 형태 216 제4절 소결 225 제6장 정책 제언_227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 측면 229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관리 측면 233 참고문헌_239 부 록_241 [부록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모니터링 조사지(학교현황조사지) 243 [부록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계자 설문조사지 251 [부록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모니터링 보고서 종합표(2018~2022년) 277 [부록 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조사 보고서 종합표(2019~2023년) 282
Publisher
교육부, 전라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강경종. (2023-12-2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관리 지원. 2023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책 연구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