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편 도제 교육과정의 현장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는 도제학교 정책의 성과 증진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 사항이라 판단됨. ■ 특히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 확대, 우량기업 발굴, 채용 연계성 강화, 전반적인 도제학교 운영에 있어 산업계의 참여도 증진 등이 필요함. ■ 이러한 중요성을 참작하여 국정과제 85번(이제는 지방대학 시대)의 하위 주요 정책 과제의 내용으로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현장성을 강화하겠다는 이행 계획이 수립되었음. ○ 위와 같은 필요성에 기초하여 본 과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산업 현장성을 강화할 방안을 모색하고, 그것의 시범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관련 사례를 전파 및 공유함으로써 도제학교 정책 사업의 전반적 성과 증진에 기여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약_ⅴ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4 제2장 산업 현장성 강화 활동 도출 및 우선순위 분석_7 제1절 델파이 조사 개요 9 제2절 델파이 조사 결과 13 제3장 산업 현장성 강화 활동 시범 운영 및 사례 원고 작성_25 제1절 산업 현장성 강화 활동 시범 운영 27 제2절 산업 현장성 강화 활동 시범 운영 사례 원고 작성 28 제4장 요약 및 제언_33 제1절 요약 35 제2절 제언 36 참고 문헌_37 부 록_39 [부록 1] 인터뷰 질문지 41 [부록 2] 델파이 조사 1차 질문지 42 [부록 3] 델파이 조사 2차 질문지 47 [부록 4] 산업 현장성 강화 활동 시범 운영 사례 55
Publisher
교육부, 전라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대영. (2023-12-2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산업 현장성 강화 지원. 2023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책 연구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