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고용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대국민 서비스의 편의성과 전문성은 높이고, 업무를 효율화하여 해당 업무 상담사들이 상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줄 필요성이 제기 - 훈련 진단ㆍ상담을 체계화하고, 매뉴얼 개발 및 상담사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내실 있는 진로지도 및 훈련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
Table Of Contents
요 약_ⅶ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6 제2장 훈련 진단ㆍ상담 현황 분석_9 제1절 훈련 진단ㆍ상담 프로세스 분석 11 제2절 훈련 진단ㆍ상담 관련 유사 사례 분석 21 제3절 훈련 진단ㆍ상담 서비스 개선 요구 사항 분석 36 제3장 훈련 진단ㆍ상담 프로세스 체계화 방안_49 제1절 훈련 진단ㆍ상담 개선 방향 51 제2절 HRD-Net과 잡케어 서비스 활용 매뉴얼 54 제3절 훈련 전ㆍ중ㆍ후 상담 가이드 69 제4장 훈련 진단ㆍ상담 시스템 개선방안_81 제1절 핵심 과업 도출 83 제2절 훈련 진단ㆍ상담 품질 제고를 위한 시스템 연계방안 85 제3절 잡케어 상담지원 서비스 이용을 위한 시스템 개선방안 88 제5장 상담인력 역량 강화 방안_95 제1절 상담인력 현황 검토 97 제2절 상담 분야의 난제 100 제3절 상담인력 역량강화 프로그램(안) 101 제6장 결론_107 제1절 훈련 진단ㆍ상담 절차 개선사항 109 제2절 정책 개선(안) 111 참고문헌_121 부록_123 1. 훈련 진단ㆍ상담 질문 체크리스트(안) 125 2. 훈련 역량진단 질문 체크리스트(안) 128 3. 훈련 역량진단 질문 체크리스트(안) - 돌봄서비스 분야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