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 교과 교수·학습 길라잡이
- Author(s)
- 김남희
- Publication Year
- 2023-12-28
- Created
- 2024-03-01
- Keyword
- 2022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 교수·학습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013
- Abstract
- ‣ 본 자료는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2023년 후속지원 정책연구” 과정에서 개발된 것입니다. 본 자료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바탕으로 전문 교과의 전공 일반 과목에 대한 교수・학습 주요 방향과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 본 자료는 주로 전공 일반 과목에서 다루는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적 접근 방법과 전략, 수업 설계 예제 등이 담겨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이를 참고하여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설계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 Table Of Contents
- 제1장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_ 1
제1절 2022 개정 교육과정 1
제2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12
제3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전문 교과 교수·학습 17
제2장 교육과정과 연계한 전문 교과 수업 설계 _ 25
제1절 교육과정으로부터 출발하는 교수·학습 25
제2절 바라는 결과 확인 30
제3절 평가 활동 설계하기 55
제4절 학습 경험 계획하기 74
제3장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전문 교과 교수·학습 _ 77
제1절 깊이 있는 학습에 대한 이해 77
제2절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전략 78
제3절 실제 수업 설계 사례 90
제4장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전문 교과 교수·학습 _ 107
제1절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이해 107
제2절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수업 전략 110
제3절 실제 수업 설계 사례 118
제5장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전문 교과 교수·학습 _ 139
제1절 디지털 역량에 대한 이해 139
제2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업 설계 144
참고문헌 _ 159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김남희. (2023-12-28).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 교과 교수·학습 길라잡이.
- Type
- Book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