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과정 개선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제도 및 현황_11
제1절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자격 제도 및 현황 13
제2절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양성 제도 및 현황 3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65
제3장 국외 직업계고 교원 자격·양성 관련 제도의 동향_69
제1절 미국 71
제2절 독일 82
제3절 핀란드 92
제4절 일본 104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27
제4장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과 교원 양성 교육과정(기본이수과목) 연계성 분석_131
제1절 연계성 분석 방법 133
제2절 연계성 분석 결과 136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89
제5장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관련 이슈 및 논의_191
제1절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관련 이슈 도출 193
제2절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관련 이슈 논의 202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225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_229
제1절 결론 231
제2절 정책 제언: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개선 방안 240
참고문헌_265
부록_275
[부록 1]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의 CTE 교사 자격명 277
[부록 2] ‘간호’ 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안) & ‘간호’ 표시과목 자격 부여를 위한 부전공 연수 상세(안) 279
[부록 3] 전문 교과 표시과목별 교원 양성 대학 현황 286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이수정. (2023-12-28).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원 자격·양성 과정 개선.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2023년 후속지원 정책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