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별 평가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Metadata Downloads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9
제3절 연구 추진 체계 및 절차 15
제2장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이해_19
제1절 학생평가 방향 및 현황 21
제2절 성취평가제에 따른 학생평가 이해 29
제3절 성취수준 개발 원리와 적용 31
제4절 최소 성취수준 판단 근거 작성 원리와 적용 45
제5절 지필 및 수행평가 도구 개발 원리와 적용 49
제6절 소결론 및 시사점 63
제3장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 과정_67
제1절 개괄 69
제2절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 양식과 프로토타입 개발 71
제3절 개발진 연수 콘텐츠 개발 및 연수 실시 83
제4절 개발진 구성 및 교과(군)별 개발진 협의회 91
제5절 현장 적합성 검토 104
제6절 소결론 112
제4장 개발진 연수 만족도 및 인식 조사_115
제1절 개발진 연수 만족도 및 인식 조사 개요 117
제2절 개발진 연수 만족도 조사 121
제3절 개발 참여로 인한 개발진의 인식 변화 124
제4절 개발 참여 및 연수에 대한 개방형 의견 127
제5절 소결론 및 시사점 132
제5장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_135
제1절 학교 현장에서의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활용 방안 137
제2절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39
제3절 학습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44
제4절 최소 성취수준 판단 근거 활용 방안 146
제5절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49
제6절 소결론 및 시사점 157
제6장 결론 및 시사점_161
제1절 연구 요약 163
제2절 시사점 171
참고문헌_173
부록_177
[부록 1] 전문교과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 양식 179
[부록 2] 전문교과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 예시: 전문 공통 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 185
[부록 3] 전문교과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물 내용 및 현장적합성에 대한 검토양식 206
[부록 4] 전문교과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물 양식에 대한 검토 양식 213
[부록 5] 전문교과 평가활동 길라잡이 예시 216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이수정. (2023-12-28). 과목별 평가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2023년 후속지원 정책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