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 저작권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Plans to Restructuralize Competency-Based Copyright Curriculums
Author(s)
김윤아정향진이동임전승환류기락김봄이
Publication Year
2023-12-13
Created
2024-03-04
Keyword
저작권 교육과정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023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교육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역량기반 저작권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는 데 있으며,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저작권 교육과정 현황 및 환경 분석을 실시함.
둘째, 저작권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과정, 교육사업과 매핑을 실시함.
셋째, 저작권 핵심(공통 및 고유)역량을 도출하고, 저작권 교과목 프로파일(안)과 역량기반 저작권 교육체계를 마련함.
넷째, 저작권 교육체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함.
□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a competency-based copyright education system in reaction to various changes in the educational and industrial environment and propose a mid- and long-term roadmap to realize it. For these purposes,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objectives:
First, it will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copyright curriculums and environments.
Second, it will establish a copyright education system and map out the curriculums and educational projects of the Korea Copyright Commission.
Third, it will identify the core copyright competencies(common and unique) and build a competency-based copyright education system.
Fourth, it will make a mid- and long-term roadmap for the copyright education system.
Table Of Contents
요약 ⅰ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7
제3절 용어 정의 11
제2장 저작권 교육과정 현황 및 환경 분석 13
제1절 선행연구 고찰 15
제2절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훈련 현황 분석 28
제3절 국내외 역량기반 교육과정 현황 고찰 35
제4절 소결 57
제3장 저작권 교육체계(안) 수립 59
제1절 개요 61
제2절 저작권 교육체계(안) 마련 64
제3절 저작권 교육체계(안) 타당성 분석 69
제4절 저작권 교육체계 기반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과정 및 교육사업 매핑 80
제5절 소결 88
제4장 저작권 핵심역량 도출 및 역량기반 교육체계 마련 89
제1절 저작권 핵심역량 도출 절차 91
제2절 저작권 교과목 프로파일(안) 마련 101
제3절 역량기반 저작권 교육체계 도출 126
제4절 소결 128
제5장 저작권 교육체계 중장기 로드맵 수립 129
제1절 목표 및 추진과제 131
제2절 세부 추진과제 132
제3절 중장기 로드맵 137
참고문헌 138
부록 142
Publisher
한국저작권위원
Citation
김윤아. (2023-12-13). 역량기반 저작권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