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핵심적 교육정책의 하나로 수행된 마이스터고 정책은 대학진학을 위주로 운영되던 직업중심 중등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대학진학을 하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는 길을 터놓았다. 마이스터고 정책은 “선취업 후진학”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적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기술 습득과 축적을 통해 해당 분야의 명실상부한 장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국내의 현실은 대졸자와 고졸자의 임금격차, 사회적 인식의 차이 등으로 인해 정부의 정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많은 상황이다. 마이스터고 정책의 효과와 효율적인 지원 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마이스터고 졸업자에 대한 추적조사가 필요하고, 이 추적조사를 통해 마이스터고 정책의 효과와 지원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마이스터고 졸업자에 대한 추적조사의 한 방안으로 마이스터고 졸업자 패널조사의 방법을 제안한다.
Table Of Contents
Ⅰ. 배경 및 문제점 2 Ⅱ. 조사 및 분석 결과 6 Ⅲ. 정책 제언 27 Ⅳ. 기대효과 29 참고문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