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및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Family Communic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유백산
Publication Year
2013-03-12
Created
2013-03-12
Keyword
가정배경가정 내 의사소통학업성취형성지표민감도 분석family backgroundfamily communication styleacademic achievementsensitivity analysisformative indicator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172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내 의사소통양식의 계층차와 그 영향력을 학업성취와의 관계 속에서 조망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고는 부모 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가정배경뿐만 아니라 종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 주목받아왔던 부모 교육기대, 학생-교사관계, 자아효능감을 포괄하는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고용패널 1-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주요 연구문제를 수립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부모-자녀 간에는 개방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가정 내 개방적 의사소통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자아효능감 및 학생-교사관계와도 정적인 상관을 갖는것으로 파악되었다. 요컨대, 가정 내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해 부모와 자유롭게 대화함으로써 권리의식(sense of entitlement)과 사회적 기술(social skill)을 효율적으로 체득할 수 있는 아이들이, 실제로 학업성취 및 자아효능감도 높고 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매개효과 검정결과, 95% 신뢰수준에서 세 가지 경로의 통계적 유의성을 식별할 수 있었으나 민감도 분석에 의하면 가정의 SES→가정 내 의사소통→학업성취 경로만 비교적 안정적(robust)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다집단 분석을 통해 본고에서 제시된 모형이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모형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계층 간 의사소통격차 완화를 위한 적실성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언하였다.
Drawing on nationally representative data from the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KEEP),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arents-children communication differential by family background, and the effects of parents-children communication style on academic achievement in relationship with the parents’ educational expectatio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The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results showed that the higher the parents’ SES level, the higher the level of open family communication style. In addition, the open family communication style had a direct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Furthermore, the bootstrapping test showed that the open family communication style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 were significant mediators of the effect of parents‘ SES on academic achievement. This finding suggests that parents-children communication style exists in a different form for parents‘ SES, and this can lead to an achievement gap between classes. From this finding, several policy measures proposed to mitigate the gap between youths’ achievement.
Table Of Contents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가정 내 의사소통의 개념, 유형 및 의의
2. 가정 내 의사소통에 대한 가정배경의 영향
3. 가정 내 의사소통과 학업성취, 가정배경,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구조적 관계
Ⅲ. 연구방법
1. 데이터 및 연구대상
2. 변수설정 및 연구모형
3. 자료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전체모형
2. 다집단 분석(test of multi-group analysis)
Ⅴ. 요약 및 결어
1. 요약
2.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유백산. (2013-03-12). 가정배경, 가정 내 의사소통 및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제8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Type
Conference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행사자료 > I. KEEP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