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HCCP 4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장시간노동이 숙련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모형은 장시간노동이 교육훈련, 비공식학습, 근속년수 등을 매개로 해서 숙련수준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있다. 분석결과, 장시간노동이 교육훈련, 비공식학습, 근속년수 등의 매개변수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매개변수들이 숙련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장시간노동이 숙련개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어서 본 연구의 가설을 부분적으로만 지지하고 있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논의 3. 자료와 기초 통계 4. 추정결과 5.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