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인적자원기업패널조사에서 사회적 자본의 관계적 차원인 “신뢰와 커뮤니케이션”이 기업의 매출과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자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조직몰입도와 교육훈련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연구 문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자본의 관계적 차원인 신뢰와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매출과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통해 나타나는 기업 구성원의 조직몰입도는 기업의 매출과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기업의 교육훈련은 기업의 매출과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Table Of Contents
1. 서 론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가. 사회적 자본의 세 차원 나.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방법 가. 자료 및 변수 나. 분석모형 4. 연구 결과 가. 기초통계 나. 다층성장모형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유한구. (2014-09-25). 기업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5회 인적자본기업패널 학술대회 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