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Ⅱ. 졸업생 취업실태조사의 논거 5 1. 교육시장과 노동시장의 연계 인프라 구축 5 가. 학교에서 직업세계로 이행과 졸업생 조사 5 나. 교육과 노동시장의 정보 7 2. 전공- 직업의 분석과 인력수급 체계 8 3. 직업세계와 교육과정의 연계성 제고 10 가. 노동시장에서 불일치의 문제 10 나. 직업 및 직무와 교육과정의 연계 11 4. 졸업생 조사의 위상과 분석의 틀 12 가. 졸업생 조사의 위상 12 나. 졸업생 조사분석의 틀 14 Ⅲ. 주요국의 졸업생 조사 현황 17 1. 캐나다 17 가. 조사의 연혁 및 목적 17 나. 조사 내용 20 다. 조사방법 및 절차 22 라. 조사결과의 활용 27 2. 미 국 29 가. 조사의 연혁 30 나. 조사 내용 31 다. 모집단의 구성과 범위 32 라. 조사방법 및 절차 34 3. 시사점 36 Ⅳ. 대학·전문대학 졸업생의 취업실태 조사 39 1. 조사의 설계 39 가. 목표모집단의 구성 39 나. 표본틀의 선정 44 다. 표본추출방법 및 표본크기의 결정 44 라. 표본의 추출 48 2. 조사표의 개발 51 가. 설문 포인트 51 나. 설문 흐름도 58 다. 설문지의 개발 61 3. 조사결과 분석 69 가. 일반현황 69 나.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 76 다. 직업세계 내에서의 이행 86 Ⅴ. 본 조사의 구상 및 추진 체계 91 1. 표본설계 91 가. 모집단의 층별 구분 92 나. 표본 크기의 결정 93 다. 표본 추출 및 대체 95 라. 표본설계의 문제와 해결방안 96 2. 조사의 내용 및 형태 97 가. 조사표 개선 97 나. 조사유형의 선택 100 다. 졸업생의 조사시점 선택 101 3. 자료의 수집 및 생성 103 가. 자료수집 103 나. 원자료의 생성 105 다. 2차자료의 생성 107 4. 졸업생 조사 및 DB 구축의 추진 체계 107 가. 추진 방향 108 나. 지원 체계 109 다. 추진 체계 110 라. 추진계획 및 조직 117 마. 조사결과 활용 120 Ⅵ. 결 론 123 참고문헌 125 <부록 1> 대학 및 전문대학 졸업생의 취업실태조사 설문지 129 <부록 2> 캐나다의 1995년도 졸업생 조사설문지 145 <부록 3> 미국의 1997년도 졸업생 조사설문지 175 <부록 4> 미국의 패널조사 설문지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