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제의 구축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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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ssessment and Recognition of Prior Learning in the Industrial Colleges
Author(s)
이정표이길순정완섭박윤희
Publication Year
2001-12-31
Created
2001-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44
Abstract
이 연구는 전문대학이 평생 직업교육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입학 선발 방식의 개선을 통해 교육 대상을 다양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제고해 나갈 수 있는 선행학습 평가인정제의 구축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하위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에서 선행학습 평가인정제의 구축 운영이 필요하게 된 배경과 필요성을 탐색한다.
둘째, 현행 전문대학의 입학생 선발제도와 관련한 법령 및 제도를 분석하고, 전문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선행학습 평가인정에 대한 사례를 분석한다.
셋째, 선행학습 평가인정제가 널리 활용되고 있는 선진 외국의 구체적인 운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제도의 설계 및 구체적인 운영 방식에 관한 시사점을 얻는다.
넷째, 선행학습 평가인정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전문대학에서 적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평가인정 모형을 개발하며, 전문대학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예시안을 개발한다.
다섯째, 전문대학에서 선행학습 평가인정제를 구축 운영해 나가는 데 있어서 추진해 나가야 할 기본 방향 및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문대학과 정부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살펴본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4
3. 연구 방법 9
Ⅱ. 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제도의 강화 배경 및 필요성 11
1. 평생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의 목표와 기능 11
2. 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 의의와 필요성 21
Ⅲ. 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 실태와 문제점 31
1. 관련 법·제도 현황 분석 31
2. 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 사례 분석 56
Ⅳ. 외국의 선행학습 평가인정제 구축 운영 사례 분석 71
1. 일본 71
2. 미국 83
3. 뉴질랜드 105
4. 주요국의 특징 및 시사점 120
Ⅴ. 전문대학의 선행학습 평가인정 모형 개발 125
1. 선행학습 평가인정 모형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25
2. 선행학습 평가인정 모형 개발 151
3. 선행학습 평가인정 적용 사례 개발 163
Ⅵ. 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제 운영 방안 191
1. 기본 방향 191
2. 운영 방안 194
3. 운영 지원 방안 198
참고 문헌 207
부록 21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이정표. (2001-12-31). 전문대학에서의 선행학습 평가인정제의 구축 운영 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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