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일본 고등학교의 교육개혁을 통한 직업교육의 발전 동향
- Author(s)
- 이정표
- Publication Year
- 1998-09-30
- Created
- 1998-09-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855
- Abstract
- 우리나라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이나 능력 개발을 독기 위해 고등학교 유형을 다양화하고 특성화하는 방안(교육개혁위원회, 1995:59~62)과 후속적으로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전문분야의 특성화 고등학교를 확대하고 일반계와 실업계의 교육과정을 통합·운영하는 방안(교육개혁위원회, 1996:8~10)=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이의 추진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부가 산업사회의 변화나 사회적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 선택을 보장하고 계속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을 시범 사업으로 벌일 계획으로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변화들은 최근 사회적 변화나 개인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고등학교 교육의 개혁 의지의 일면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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