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초점]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방향
- Author(s)
- 이병욱
- Publication Year
- 1999-12-23
- Created
- 1999-12-2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7972
- Abstract
- I. 서론
II. 논의의 중점 사항
(1) 평생학습의 도래 및 능력 중심 사회적 특성 강화
(2) 기존에 제시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정책의 지속적 추진; 교육과정 운영에 중점
(3) '소외된 다수(neglected majority)'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4) 경제논리보다는 교육적 논리에 의해 운영되는 교육과정
III.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방향
(1)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가 합의되는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차별화(curriculum differentiation) ; 숙련 기능 기술 중심, 다기능 기술 중심, 기초 공학 기술 중심
(3) 학교의 소규모화
(4) 교수-학습 형태의 다양화
(5) 선택 과목 확대 및 탄력적인 학점 운영
(6) 이론과 실습이 통합된 교육과정 운영
(7) 주기적인 교육과정 평가 실시
(8) 각종 파행적 교육과정 운영 요인 재고
(9) 5년제 실업 고등교육기관 설립 또는 실고와 전문대의 통합화
IV. 과제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