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노트] 케르셴슈타이너(Kerschensteiner)의 노작교육론에 대한 소고(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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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병욱
Publication Year
2003-06-30
Created
2003-06-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214
Abstract
지식정보화사회로 표현되는 오늘날,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직업교육분야에서도 분출되고 있다. 기술 발달의 가속화와 더불어 다양한 인적자원개발정책과 교육적 방안들이 생성되고 사라지는 급변기에 직업교육분야에서 간과되고 있는 사항은‘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체제에서 비인간화 가능성’과‘목표 설정을 위한 가치에 관한 논의 부재’이다.
이 글은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형식화(formalization), 체계화(systematiz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추구의 영향은 어떠할지, 비인간화 경향은 없는지, 그리고 개인적·사회적·국가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해야하는지에 대한 숙고를 하던 차 19세기 말∼20세기 초산업사회가 성숙되었던 시기에 나타난 노동과 직업교육체제의 비인간화와 국가 간의 무한 경쟁 시대가 전개되면서 경제적 목적에 의해서만 직업교육이 운영되던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교육원리로 노작교육론을 전개한 독일의 케르셴슈타이너의 교육사상을 탐구하고 시사점을 얻고자 의도되었다. ...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Type
Other
Appears in Collections:
연속간행물 > III. 직업과 인재개발(Vo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2~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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