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신설 직업탐구 영역 관련 교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Method of Developing Achievement and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Vocation Inquiry Section-Related Subjects which will be Newly Introduced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or the school year of 2005
Author(s)
이용순김수원김절용이병욱신재순안재만왕석순
Publication Year
2002-09-30
Created
2002-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27
Abstract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중에서 2005 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신설될 직업탐구 영역 관련 교과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성격 구현과 목표 달성에 적합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개발 방안을 구안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 평가도구를 과목별 특성에 부합되게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method of developing achievement and assessment standards for making an evaluation suitable for realizing characteristics and accomplishing objectives aimed by curriculum of the vocation inquiry section - related subjects among specialized subjects of vocational high schools, which will be introduced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T) for the school year of 2005, and to develop illustrative a ssessment tools, appropriate for each course, which will utilize these standards.
...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7
4. 연구 일정 10
5. 연구의 기대 효과 12
6.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직업탐구 영역의 신설 배경 및 특징 15
2 .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념과 필요성 24
3. 평가도구의 유형 30
4. 직업탐구 영역 관련 과목별 특성 43
Ⅲ. 성취기준의 개발 방안 95
1. 성취기준의 개발 절차 95
2. 성취기준의 제시 모형 99
3. 과목별 예시 성취기준 100
Ⅳ. 평가기준의 개발 방안 115
1. 평가기준의 개발 절차 115
2 . 평가기준의 제시 모형 118
3. 과목별 예시 평가기준 119
Ⅴ.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148
1. 평가도구의 개발 절차 148
2.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기본 방향 150
3. 예시 평가도구의 구성 체제 152
4.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154
Ⅵ. 성취기준,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242
1.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243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247
3.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259
Ⅶ. 요약 및 제언 252
1. 요 약 252
2. 제 언 256
참고 문헌 258
Abstract 26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용순. (2002-09-30). 2005 수능 신설 직업탐구 영역 관련 교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