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인문학 전공자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직종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보다 구체적인 목적들은 다음과 같다. 가. 인문학 관련 학과의 현황과 전공자의 취업률 추이를 분석한다. 나. 인문학과 관련된 직종(적합한 직종, 주요 취업 직종, 새로운 직종)을 발굴한다. 다. 인문학 관련 새로운 직종의 수행 직무에 관하여 분석한다. 라. 인문학 관련 새로운 직종의 개발과 보급을 위한 정책 과제를 도출한다. ▶ Humanities graduates suffer undue difficulty in obtaining related field jobs. ▶ Two reasons:in the college major selection process students consider humanities with low regard; knowledge obtained from humanities study, applicable in a variety of occupations, is perceived as intangible in real-life. ▶ Low humanities graduate employment rates interweaves Humanities Study Crisis ▶ Development of new jobs for humanities graduates provides socio-political alternatives, reducing a humanities study dilemma in the current employment paradigm shifting social environment. ...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4.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제한 7 II. 인문학과 직종 개발 9 1. 인문학의 개념 및 영역 9 2. 인문학의 위기 및 극복 방안 관련 논의 10 3. 직종 개발의 개념 13 4. 인문학과 취업 17 III. 인문학 관련 학과 현황 및 전공자의 취업률 추이 21 1. 인문학 관련 학과 현황 21 2. 인문학 전공자의 취업률 추이 26 IV. 인문학 관련 직종 29 1. 인문학 전공자에게 적합한 직종 30 2. 인문학 전공자의 주요 진출 직종 47 3. 인문학 전공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직종 51 4. 새로운 직종의 개요 71 V. 인문학 관련 새로운 직종의 개발을 위한 정책 과제 83 1. 새로운 직종의 개발을 위한 정책 제언 83 2. 새로운 직종의 활용을 위한 정책 제언 86 VI. 요약 및 결론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9 부록 Ⅰ: 설문 조사지 109 부록 Ⅱ: 설문 조사 기타 응답 결과 115 부록 III: 인문학 관련 학과 현황 125 부록 IV: 미국의 인문학 관련 직종 129 부록 V: 인문학 전공자의 취업 증진을 위한 해외 사례 -프랑스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