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의 직업교육프로그램 확대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search on Expansion of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with the Credit Bank System
Author(s)
김기홍심인선김호동신대현
Publication Year
2002-12-26
Created
2002-12-2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46
Abstract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에 있어서의 직업교육 강화를 위한 운영기관과 표준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알아보고,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점은행제 관련 법의 변화 추이와 학점은행제 유관 법률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유형별 학점은행제 운영 기관과 직업교육훈련기관의 표준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셋째, 학점은행제 운영기관에 재학 중인 학습자와 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자를 대상으로 표준교육과정에서 직업교육프로그램 확대에 대한 요구조사를 통해 학점은행제 운영기관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넷째, 학점은행제 직업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를 유형별로 선정·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섯째, 학점은행제 직업교육프로그램 확대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1. Summary of Research
The Credit Bank System is a nationally recognized system of accreditation resulting from knowledge and technology education gained under a self-developed learning plan. This is a method to realize a life-long learning society by the nation officially recognizing a variety of learning results, including learning through experience, and linking it with the acquisition of a degree to stimulate the motivation of people for knowledge and continuing education.
...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
4. 연구내용 4
5. 연구방법 5
Ⅱ. 학점은행제 관련 법제도 변화와 관련 법령 11
1. 학점은행제 관련 법제도의 변화 11
2. 직업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유관 법규 분석 17
3. 요약 및 시사점 31
Ⅲ. 학점은행제 직업교육프로그램 운영 35
1. 학점은행제 운영기관의 현황과 문제점 35
2. 직업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문제점 47
3. 학점은행제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 분석 62
4. 논의와 시사점 105
Ⅳ. 학점은행제 직업교육프로그램 운영기관 111
1. 고등교육기관(C대학) 111
2. 기술인력양성기관 A사례(K직업전문학교) 114
3. 기술인력양성기관 B사례(H전산전문학교) 122
4. 학원 기관(H항공직업전문학교) 125
5. 기타 참여기관(D맹학교) 130
6. 논의와 시사점 135
Ⅴ.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점은행제 운영 개선 방안 137
1.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점은행제 운영 개선 방향 137
2. 구체적인 운영 개선 및 활성화 방안들 146
3. 결론 및 제언 168
참고문헌 171
Abstract 173
부 록 18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김기홍. (2002-12-26). 학점은행제의 직업교육프로그램 확대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