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기반 경제의 기업 내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중요한 방법론으로서 e-Learning의 가능성을 이론적·실제적 측면에서 탐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기업의 업무현장에 도입하기 위한 e-Learning의 추진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 기업에서 e-Learning이 운영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변인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요소들이 국내 기업환경하에서 어떻게 접맥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e-Learning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e-Learning의 한계와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1. Overview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oretical and practical opportunity of e-Learning as a system to cultivate corporate human resources under the knowledge based environment an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an effective introduction of e-Learning into companies. This research utilized four methods as follow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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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절차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9 1. 기업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9 2. e-Learning의 개념 및 특성 20 3. 기업 인적자원개발과 e-Learning 28 Ⅲ. 사례분석 결과 : 기관별 35 1. 국민은행연수원 36 2. 삼성인력개발원 48 3. LG인화원 64 4. KT인재개발원 89 5. POSCO인재개발원 93 Ⅳ. 사례분석 결과 : 요소별 107 1. 인적자원 요소(human-ware) 107 2. 과정개발 및 운영 요소(course-ware) 116 3. 물리적 요소(physical-ware) 125 4. 환경 요소(environment-ware) 126 Ⅴ. 기업 내 e-Learning 추진방향 129 1. 기본방향 129 2. 추진방향 131 참고 문헌 147 ABSTRACT 151 부 록 159 【부록 1】기업의 e-Learning 사례분석을 위한 조사지(1차) 161 【부록 2】기업의 e-Learning 사례분석을 위한 조사지(2차) 175 【부록 3】과정별 교육실적표 및 작성요령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