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제적 교육·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조건들을 밝히고 교육과정 개발 운영 및 평가 모델을 제시하여 대학 및 연구소가 학제적 교육·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벤치마킹 가능한 국내외 학제적 교육·연구프로그램 사례를 발굴, 그 특성을 분석한다. 국내 대학의 학제적 교육과정 운영현황 및 국가 연구개발투자 실태 분석을 통하여 전략분야 학제적 교육·연구 현황을 파악한다. 학제적 교육·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통합적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방안을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4 3. 연구방법 5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6 Ⅱ. 기술의 융합성과 학제적 교육·연구의 지원 정책 및 운영체제 7 1. 전략분야 기술의 융합성 추세 7 2. 학제적 교육·연구의 개념과 지원정책 9 가. 학제적 교육·연구의 개념 9 나. 학제적 교육·연구에 대한 지원정책 13 3. 선진외국의 학제적 교육·연구 운영체제 15 가.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협동연구 15 나. 독일의 DFG 협동연구센터 프로그램 17 다. 독일의 1990년대 대학개혁과 학제적·협력적 연구체제 19 Ⅲ. 국가 전략분야 학제적 교육·연구의 우수사례:BT, ST 분야 25 1. MIT Media Lab. 25 가. 학제적 교육·연구 25 나. 성과 및 전망 32 2. BT 분야 우수사례 33 가. 포항공대 BK21 분자 생명과학부 33 나. 바이오나노텍연구센터(BioNan otechn ology Center : BNC) 41 다. 시사점 43 3. ST 분야 우수사례 45 가. 개요 45 나. MIT, 스탠포드, 조지아 공대 50 다. ST 분야 국내 연구개발 동향 66 라. 시사점 69 Ⅳ. 국가 전략분야 학제적 교육·연구의 현황 및 문제점 71 1. 교육과정 운영의 현황 및 문제점 71 가. 전략분야별 현황 및 세부전공 분포 71 나. 현행 교육과정 76 다. 학제적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사항 80 라. 학제적 교육과정 운영 모형 83 마. 학제적 교육과정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88 바. 시사점 92 2. 국가 전략분야 연구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 94 가. 2001년도 6T 분야 정부연구개발 투자 현황 94 나. 2001년 6T 연구개발 투자의 특성 100 다. 2002년도 연구개발예산 현황 104 라. 시사점 107 Ⅴ. 국가전략분야 학제적 교육·연구 활성화 방안 109 1. 학제적 교육과정 운영 모형 연구 109 가. 학부제 109 나. 복수전공제 112 다. 연계전공제 114 라. 통합교육과정 119 마. Curricu lum Tree 123 2. 통합교육과정 개발방안 127 가. 통합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방법 128 나.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130 다. 통합교육과정 개발 절차 132 라. 통합교육과정 개발 결과 133 마. 통합교육과정 평가절차 134 3. 학제적 프로그램의 ABEEK 인증방안 136 4. 학제적 연구개발 인센티브 강화방안 148 5. 과학기술분야 대학교육 시스템 개선방안 141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45 1. 결론 145 2. 제언 147 참 고 문 헌 149 부 록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