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 실태와 과제
- Author(s)
- 김철희
- Publication Year
- 2011-04-30
- Created
- 2011-04-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617
- Abstract
- ○ 2010년 우리나라의 OECD DAC 가입에 따라 원조규모의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개발원조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개선, 제고할 수 있는 국제개발협력의 선진화가 요구되고 있음.
○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무상원조 전략적 집행방향, 원조규모 확대, 원조 비구속화 추진 현황, 원조효과 제고 정책 및 시행방안 등 마련이 필요하며, 특히 우리나라는 교육훈련 원조 비교우위 사업 발굴 및 체계적 수행을 통한 ODA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
○ 교육훈련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전문 인력 양성이 이루어질 경우 체계적인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양성된 인력은 해외 취업 등을 통한 청년층 실업문제 해소와 중장기적인 인력 활용 정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본고에서는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본방향으로 첫째,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의 양적 확대 및 질적 내실화, 둘째, 국제개발협력 인력수급 차 해소 및 교육시장과 노동시장의 유기적 연계, 셋째, 국제개발협력 컨설팅 산업 육성 및 민간부문 활성화 지원, 넷째,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배분,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제시하였음.
Ⅰ.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활용의 필요성
Ⅱ.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의 개념 및 분류
1. 국제개발협력
2.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3. 국제개발협력 분류
Ⅲ.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현황 및 문제점
1. 기관별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및 양성프로그램 현황
가. 공공부문 전담기관
1) 한국국제협력단(KOICA)
2) 한국수출입은행
나. 공공부문 기타기관
1) ODA교육원
2) 경제개발경험공유사업
다. 민간부문
1) 국제대학원
2) 민간컨설팅
3) 개발NGO
4) 전문대학
2.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의 문제점
Ⅳ.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방안
1. 기본 방향
2. 세부 추진 방안
가. 정부부처
1)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기본계획 수립
2) 제도적 기반 확립
3) 사업주체 간의 협력, 연계체계 구축 및 효율적 관리
4) 참여 주체 고유의 전문화 및 전문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지원
나. 전담기관
1) 역량있는 전문인력 확보
2) 전문가 DB 구축 재구조화 및 활용성 강화
3)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기관 운영 효율화
4) 국제대학원 등 인력양성기관과의 협력 강화
5) 봉사단 등 기존 인력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6) 은퇴인력 활용 확대
다. 산하기관(PMC 포함)
1) 자체 전문인력 확보, 인센티브 부여 및 역량강화 지원
2) 고유의 사업추진 모델 개발
3) 인력수요 전망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라. 국제대학원
1) 학위과정 확대 및 비정규과정, 단기특별과정 개설 확대
2) 교육시장과 노동시장 연계 시스템 구축
3) 장기 학위과정 위탁 확대 및 내실화
마. 개발NGO
1) 연수 프로그램 확대 및 내실화
2) 이직, 전직 경로 다양화
바. 민간컨설팅기관
1) 자체 역량 강화 및 사업수행 체계 구축 효율화
2) 협의회 중심의 대표성 확보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