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비붐 세대의 평생학습에 관한 논의는 은퇴 이후의 경제적 자립 ‘준비를 위한 학습’관심으로부터 시작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인생 전반에 걸쳐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형성해가는 일련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에 대한 사회적·정책적 지원의 논의로 전개되어야 함.
○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우선, 베이비붐 세대의 평생학습 참여 현황, 참여 장애요인, 학습 요구 및 베이비붐 세대 대상의 평생학습 정책 지원 현황과 인생 설계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제시함. - 생애 주기별, 단계별 과제 및 관련 학습 요구에 대한 통합적이고 심층적인 연구 필요. - 학령기 이후의 성인 교육과 학습과정을 ‘연장된 공교육 과정’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공적 투자 확대. - 다양한 교육훈련자원이 공공 및 민간 영역에 확대될 수 있도록 하고, 자원의 유기적 연계·공급을 위한 통합적 관리 인프라 구축. -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한 장기적·체계적 교육을 위해 베이비붐 세대의 고등교육에의 참여 기회를 제고하는 방안 강구. - 직업 및 경력 전환을 추구하는 베이비붐 세대에게 적합한 직업연구 수행 및 직업교육과정 운영, 더불어 제2의 인생에 적합한 일과 삶에 대한 새로운 모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