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트] 세계은행의 교육 시스템 평가 및 벤치마킹 프로젝트
- Author(s)
- 박성민
- Publication Year
- 2012-03-30
- Created
- 2012-03-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646
- Abstract
- 1. 서론
2. SABER Workforce Development 배경
3. SABER-WfD 개념 구조
가. 숙련 수요(Demand for Skills)
나. 숙련 공급(Supply for Skills)
다. 숙련 수요와 공급 간의 연계(Aligning skills supply to demand)
4. SABER-WfD 정책 진단도구
가. 기능 차원 1: 전략적 프레임워크(Strategic Framework)
1) 인력개발 방향의 명확화(Direction)
2) 수요 지향적 인력개발 우선화(Priorities)
3) 인력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조정 강화(Coordination)
나. 기능 차원 2: 시스템 감독(System Oversight)
1) 기술 습득 경로의 다양화(Pathways)
2) 인력개발 재정 투자의 효율성과 공평성 확보(Resources)
3) 인력개발의 질에 관한 적절하고 믿을 만한 표준 설정(Standards)
다. 기능 차원 3: 서비스 전달(Service Delivery)
1) 훈련프로그램 내용의 적절성 촉진(Contents)
2) 훈련 공급의 수월성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Incentives)
3) 인력개발 결과에 대한 책무성 향상(Outcomes)
5. 설문지 디자인 및 진단 절차
6. 정책적 함의와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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