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A Study on Promoting Smooth Transition from School to the Job World: 4-6.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Irish Transition Year Programme in KOREA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일랜드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의 특징 및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운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체제를 분석한다. 둘째,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특징을 분석한다. 셋째,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사례를 분석한다. 넷째, 한국형 진로체험학년제 운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지원 체제를 마련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용어의 정의 10 제4절 연구의 한계 11 제2장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체제_13 제1절 아일랜드의 교육 체제 15 제2절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개념 22 제3절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도입 배경 및 발달 32 제4절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철학 및 관련 법, 제도 36 제5절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전담인력 39 제6절 종합 및 시사점 46 제3장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특징_51 제1절 전환학년제의 주요 내용 53 제2절 전환학년제의 교육적 효과 84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00 제4장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사례 분석_105 제1절 전환학년제 학교별 사례 107 제2절 전환학년제 관련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의 역할 139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49 제5장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한국에의 적용 방안_155 제1절 한국 진로교육의 특수성 157 제2절 한국형 진로체험학년제 운영을 위한 기본방향 179 제3절 한국형 진로체험학년제 운영 모형 187 제4절 한국형 진로체험학년제 운영을 위한 지원 체제 200 제6장 요약 및 제언_205 제1절 요 약 207 제2절 제 언 210 참고문헌_213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나라. (2012-12-31).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적용 방안 연구. 2012년도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행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