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Development of Career Achievement Criteria Responding to the 2009 Curriculum Reform
- Author(s)
- 김승보; 최동선; 양운택; 허은영
- Publication Year
- 2012-08-31
- Created
- 2012-09-15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88
- Abstract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입각하여 교과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개발·보급하는 일은 학교현장의 교수학습과 평가에 이들 기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현장의 교육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국가수준에서 지원하기 위함이다. 즉, 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목적은 국가 수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이 의도한 바대로 학교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에 성취기준의 형식으로 진술된 교과별·학년별 내용의 명료성, 구체성, 연계성, 일관성 등을 분석하여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를 학교현장에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합의된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Table Of Contents
- Ⅰ.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의 배경 및 절차 3
1. 개발의 배경과 필요성 3
가.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배경 3
나.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배경 3
2. 개발 절차 5
가. 연구내용 5
나. 연구방법 5
Ⅱ. 「진로와 직업」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1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11
가. 성격 11
나. 목표 11
다. 내용 체계 12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13
가. 성격 13
나. 목표 14
다. 내용체계 14
Ⅲ.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개발 19
1.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 19
가. 성취기준의 의미 및 개발 절차 19
나. 성취기준의 개발의 기본 방향 19
다.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 개발 내용 23
2. 성취수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 24
가. 성취수준의 의미 및 개발 절차 24
나. 성취수준의 종류 24
다. 성취수준 개발의 기본 방향 26
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수준 개발 내용 31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1
가. 예시 평가도구의 의미 및 개발 절차 31
나.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기본 방향 32
다. 평가문항 제작의 원리 33
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용 35
Ⅳ. 성취기준․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43
1. 검토 목적 및 절차 43
2. 검토 기준 및 반영 결과 44
가. 성취기준 44
나.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수준 49
다. 단원/영역, 학기 단위의 성취수준 54
Ⅴ. 요약 및 제언 59
1. 요약 59
2. 제언 59
* 참고 문헌 61
* 부록
[부록 1] 중학교 「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65
[부록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문항 108
[부록 3] 중학교 「진로와 직업」 현장 적합성 검토 반영 결과 135
[부록 4]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현장 적합성 검토 반영 결과 158
- Publisher
-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승보. (2012-08-3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2012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