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 해외] 핀란드 직업학교의 혁신적 실험들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동섭
Publication Year
2016-11-29
Created
2016-11-2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104
Abstract
최근 핀란드 직업교육이 학교와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와 일터 중심으로 바뀌어 가면서 자동차 직업교육 부문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일반(직업전문)교사와 학습자, 산업 근로자, 국가교육위원회와 같은 이해관계자들에게 현상 중심 학습을 비롯한 교수 학습 방법의 필요성을 또 다시 대두시켰다. 변화와 혁신에 대한 교사들의 고충과 문제점, 학생들의 동기부여, 학습설계, 평가방법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면담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하였다.

Ⅰ. 핀란드 직업교육 현황
Ⅱ. 학교 및 교수자중심에서 일터 및 학습자중심으로의 전환
1. 발라미스(Valamis) 솔루션
2. 길드학교(Kiltakoulu)
3. 께우다(Keuda) 직업학교 '자동차 핸들(ohjauspyora)'
Ⅲ. 정책적 함의와 시사점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Type
Other
Appears in Collections:
연속간행물 > II. THE HRD REVIEW (2004~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