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트] 디지털 세상의 아이들: 위험과 기회
- Author(s)
- 윤혜준; 이진솔
- Publication Year
- 2023-09-30
- Created
- 2023-10-04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466
- Abstract
-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란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 성장하면서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세대를 의미한다.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한 마크 프렌스키(Marc Prensky)는 디지털 네이티브가 아날로그 환경에서 성장하면서 기술을 접한 디지털 이민자(Digital Immigrant)와 분명히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하면서 “오늘날의 학생들은 더 이상 우리의 교육시스템이 가르치도록 설계된 사람들이 아니다”라고 주장한다(Prensky, 2001).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수록 새로운 세대를 위한 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OECD와 UNESCO가 최근 발간한 디지털화와 교육을 주제로 한 연구를 소개하고 이어서 디지털 네이티브 신화와 관련한 학자들의 비판과 함의를 제시한다.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