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 1차 조사와 2차 조사 자료를 결합하여 EBS 수능강의 참여 실태와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EBS 수능강의 참여 실태를 보면 계층이나 지역의 차이와 무관하게 고른 시청 양상을 보인다. 가구배경이나 지역에 따라 사교육 참여 정도가 현저히 다르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EBS 수능강의가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일조하는 긍정적 측면이 확인된다. 또 수능강의 시청 학생들의 수능성적이 비시청 학생에 비해 3~4% 정도 높게 나타나는 등 수능강의의 수능성적 향상 효과도 적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EBS 수능강의가 사교육비를 절감하는 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횡단면 분석에 의할 경우 EBS 수능강의 시청 학생들의 사교육비 지출 규모가 비시청 학생들에 비해 월평균 10만 원 정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DID 분석을 통해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할 경우 EBS 수능강의가 사교육비 지출 규모를 줄이는 유의한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attending realities and effectiveness of EBS Lecture for Korea SAT, using KEEP data of KRIV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EBS Lecture for Korea SAT has contributed to narrow the education gaps by family background and regions; second, SAT grade of students who was attending the EBS Lecture was three to four percents higher than students who was not; and finally, DID estimation showed that private tutoring cost of student attending EBS Lecture did not decrease, compared to students attending only usual private tutoring.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채창균. (2007-12-31). EBS 수능강의 참여 실태와 효과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10권 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