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대학·기술교육대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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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Policy Measures for Improvement of
Author(s)
나영선김상호
Publication Year
2003-06-30
Created
2003-06-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61
Abstract
우리나라 공공직업훈련의 중추기관으로서 기능대학과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양적·질적으로 대폭 성장하면서 다기능기술자 및 훈련교사 양성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21세기 지식기반경제로 진입하면서 급변하는 노동시장의 인력수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서, 공공 직업훈련 기관으로서 그 특성이 약화되고 있음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공부문의 기능대학 및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노동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부응하는 탄력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인력양성 기관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추진절차 4
Ⅱ. 현황 및 문제점 7
1. 기능대학의 현황 및 문제점 7
2. 기술교육대의 현황 및 문제점 9
3. 학점인정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13
Ⅲ. 외국 사례 17
1. 개요 17
2. 외국 사례 19
3. 시사점 46
Ⅳ. 교육관계법 적용관련 검토: 기능대학을 중심으로 49
1. 검토의 배경 49
2. 교육관계법 적용에 따른 문제점 50
3. 기능대학 자율결정사항 53
4. 현 기능대학법 틀내의 검토 61
5. 요약 및 쟁점 사항 71
Ⅴ. 발전방안 75
1. 법적·제도적 정비 방안 75
2. 기능대학 개편방안 82
3. 기술교육대 발전방안 88
4. 기술분야 학점인정제 도입방안 95
Ⅵ. 결 론 97
참고문헌 99
부 록 10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나영선. (2003-06-30). 기능대학·기술교육대 발전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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