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변화에 따른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 필요성 관점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새로운 연계체제 구축을 통한 종합적 접근의 효과 제고와 이를 통한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전반적인 질 제고를 위하여 실천 가능한 연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였다. 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한다.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와 관련된 각종 국내 선행 연구 분석과 함께 일본과 미국, 그리고 주요 국제기구(OECD, ILO, UNESCO 등)의 연계 관련 정책 사례와 제안을 분석하여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연구 결과에 터해 실천 가능한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4 3. 연구 절차 4 4. 연구의 범위와 한계 6 Ⅱ.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 실태 9 1. 연계의 개념 접근과 필요성 9 2. 직업훈련기관과 직업교육기관 운영 개요 16 3.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 실태 34 4. 해외의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 정책 44 5. 선행 연구 분석 59 Ⅲ. 직업교육·훈련의 현장성 강화 63 1. 직업교육기관의 실습교육 강화를 위한 공공 직업훈련기관 시설 활용 63 2.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학생의 직업훈련 활성화 73 3. 우수 기능·기술인(멘토)의 기술 전수 프로그램 운영 82 4. 직업교육·훈련기관 학생의 우수 작품 전시회 운영 88 5. 공업계 고등학교 「2·1체제」의 산업체 현장 교육 내실화 92 6.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된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103 Ⅳ. 직업교육·훈련 교사(수)의 질 제고 115 1.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사(수)에 대한 재교육 확대 115 2. 직업교육·훈련기관간 교사(수) 교류 확대 122 3. 직업교육·훈련기관 졸업자를 위한 ‘현장실습교관’자격제도 운영 128 4. 지역 교육청 중심의 주문식 교사 연수제도 운영 136 5.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 양성기관의 산업체 현장실습 연수제도 운영 139 6. 한국기술교육대학 졸업자의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 임용범위 확대 143 Ⅴ. 각급 학교 학생의 직업·진로탐색 활동 강화 147 1. 각급 학교 진로지도 교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147 2. ‘직업과 진로’과목과 연계된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151 3. 각급 학교 학생 대상 직업세계 탐방 프로그램 운영 158 4. 직업능력개발기록부 제도(career record system) 운영 166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71 1. 연구 요약 171 2. 정책 제언 174 참 고 문 헌 181 부 록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