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총론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General Principles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이용순김수원이병욱김진구이수정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6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문교과 중에서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신설된 직업탐구영역 관련 과목들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대한 인식 및 교수·학습·평가 활동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이들 17개 과목을 대상으로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또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조사를 반영하여 직업탐구영역의 시험 성격과 출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직업탐구영역이 신설된 목적을 구현하고 바람직한 문항들이 출제되도록 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6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II.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대한 인식 및 교수·학습·평가 활동 실태 15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활용 실태 15
2.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 18
3. 평가기준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 23
4. 교수·학습 방법 운용 실태 29
5. 평가 활동 실태 34
6. 시사점 40
Ⅲ.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및 활용 47
1.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47
2.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55
3.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64
4.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75
Ⅳ.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시험 성격과 출제 방향(안) 85
1. 직업탐구영역의 신설 배경 및 특징 85
2. 직업탐구영역의 시험 성격 97
3. 직업탐구영역의 출제 방향 및 지침 101
4. 직업탐구영역의 이원목적분류표 제시 모형 111
Ⅴ. 요약 및 제언 125
1. 요 약 125
2. 제 언 130
참 고 문 헌 133
부 록 13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용순.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총론.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