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농업 이해
- Alternative Title
- Agriculture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 Author(s)
- 김종우; 고종현; 김절용; 김찬중; 변진환; 이용택; 조민형
- Publication Year
- 2003-09-30
- Created
- 2003-09-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69
- Abstract
- 본 연구는 농업계열 과목 중 농업 이해 과목에 대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농업 및 농촌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농업 과제 활동 등을 통하여 농업과 농촌 생활을 바르게 이해하고, 건전한 농업관을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는 농업 이해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④ 농업 이해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 Table Of Contents
-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2
II. 농업 이해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농업 이해 과목의 특징 13
2. 농업 이해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20
3. 농업 이해 과목의 평가의 방향 26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8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41
Ⅲ. 농업 이해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1
1. 인간과 농업 51
2. 농업 과학 기술 58
3. 농촌 생활 62
4. 과제 활동 67
5. 농업과 진로 72
6. 외국의 농업 78
Ⅳ. 농업 이해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85
1. 인간과 농업 86
2. 농업 과학 기술 128
3. 농촌 생활 149
4. 과제 활동 189
5. 농업과 진로 210
6. 외국의 농업 237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63
1. 활용 방안 263
2. 제 언 263
참 고 문 헌 27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 Citation
- 김종우.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농업 이해.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