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농업 기초 기술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Basic Agricultural Technology - 2005 Development of Suneung Career Search Sector Evaluation Standard by Subject
Author(s)
옥준필강장구김종운나미정박형규용상호윤병찬윤상만
Publication Year
2003-09-30
Created
2003-09-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0
Abstract
본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농업계열 전문교과목 중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농업 계열 필수 과목이자 직업탐구영역 과목으로 설정된 농업 기초 기술 과목에 대하여 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② 이 기준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③ 활용 가능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농업 기초 기술 과목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평가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6
4. 연구의 추진 절차 9
5. 연구의 기대 효과 10
6. 연구의 제한점 12
II. 농업 기초 기술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13
1.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특징 13
2.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17
3.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평가의 방향 23
4.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26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8
Ⅲ.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9
1. 실험 실습의 기초 49
2. 작물의 형태와 관찰 55
3. 작물의 재배 관리 61
4. 토양 비료 및 작물 보호 68
5. 가축 사육 기술 72
6. 수목 관리 기술 74
7. 농업 기계 76
Ⅳ.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77
1. 실험 실습의 기초 77
2. 작물의 형태와 관찰 108
3. 작물의 재배 관리 146
4. 토양 비료 및 작물 보호 211
5. 가축 사육 기술 243
6. 수목 관리 기술 260
7. 농업 기계 267
Ⅴ. 활용 방안 및 제언 277
1. 활용 방안 277
2. 제 언 285
참 고 문 헌 271
[부 록] 농업 기초 기술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29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옥준필. (2003-09-30). 2005 수능 직업탐구영역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 농업 기초 기술.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