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이러닝에서 직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직무자율성, 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 Alternative Title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ccupational Self-efficacy, Task Value, Work Autonomy,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Transfer Intentions
- Author(s)
- 김가연; 주영주
- Publication Year
- 2011-12-31
- Created
- 2011-12-31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9719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 이러닝 수강생을 대상으로 직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직무자율성, 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0년 4월, A은행 행원 311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이러닝에서의 과제가치는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적 자기효능감, 직무자율성 및 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적 자기효능감,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는 전이동기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과제가치 증진을 위한 조직풍토 조성과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며,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만족도 증진 방안 마련과 동시에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해내는 자신감과 조직문화의 자율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기업 이러닝에서의 전이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편적이고 단기적인 노력보다는 경영층이 주도하는 통합적이고도 조직적인 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ccupational self-efficacy, task value, work autonomy,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transfer intentions. For this study, A bank in Korea was chosen for the survey and a total of 271 participants who were enrolled in an e-learning course were analyzed for the research.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ask value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satisfaction. Second, occupational self-efficacy, work autonomy and satisfaction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Third, occupational self-efficacy,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transfer intentions.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가연. (2011-12-31). 기업 이러닝에서 직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직무자율성, 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직업능력개발연구 14권 3호.
- Type
- Article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지 논문 > I. 직업능력개발연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